1,040 0 0 15 7 0 10년전 0

모란병

『모란병(牧丹屛)』은 20세기 초 한국개화문학의 계몽기 신소설로 1911년 초판이 발간된 이래로 1918년 4판에 이르렀던 인기작으로 갑오개혁의 중요한 역사적 배경으로 점철되어 여주인공(금선)을 통해서 조선사회에 풍습과 관행, 비도덕적 봉건적 신분제도와 비윤리관, 특권계급과 양반이 주축이 되는 사회개혁의 철폐를 다루고 있다. 자유의사에 따라 구시대의 신분관 및 직업관을 막론하고 신분해방을 헤치고 과감히 근원적으로 타파하는 여성으로 역경을 물리치고 일찍부터 사회적 요구를 인정함으로써 엄격히 고정화된 신분해방에서 신분적 자유를 모색한다. <출판사 서평> 당시 조선 후기 사회는 갑신정변, 갑오개혁 겪으면서 점점 과거의 예속되었던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 간의 사회 구조에서 기존 질서를 거부하고 신분질서..
『모란병(牧丹屛)』은 20세기 초 한국개화문학의 계몽기 신소설로 1911년 초판이 발간된 이래로 1918년 4판에 이르렀던 인기작으로 갑오개혁의 중요한 역사적 배경으로 점철되어 여주인공(금선)을 통해서 조선사회에 풍습과 관행, 비도덕적 봉건적 신분제도와 비윤리관, 특권계급과 양반이 주축이 되는 사회개혁의 철폐를 다루고 있다. 자유의사에 따라 구시대의 신분관 및 직업관을 막론하고 신분해방을 헤치고 과감히 근원적으로 타파하는 여성으로 역경을 물리치고 일찍부터 사회적 요구를 인정함으로써 엄격히 고정화된 신분해방에서 신분적 자유를 모색한다.


<출판사 서평>

당시 조선 후기 사회는 갑신정변, 갑오개혁 겪으면서 점점 과거의 예속되었던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 간의 사회 구조에서 기존 질서를 거부하고 신분질서에 따라서 결혼을 행했던 구조적 모습에서 조금씩 모면하려는 찰나였다.
이러한 근대적인 개혁의 이런 영향들은 낡은 체제를 타파하고 사회 전반에 대한 가족제도와 관습까지도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에 나타난 모든 전이 가운데 하나는 여성에게 특히 전통적 결혼관과 인식의 차이를 새롭게 가져오도록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여성은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이러한 작품 속에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로 조금씩 사실을 인정하는 미약한 희생적인 피해자가 아니라 외부세계에 대한 총체적이고 모순적 위기를 제시하고 현실적 지위에서 윤리관의 불합리성을 근대화라는 발판의 명목하에 희석하려 하고 있다.
이 작품은 근대 초기 신소설시리즈 중에 하나로 4판을 원본 그대로 영인하여 처음으로 원본 그대로 발간하게 되었다.
* 이해조(李海朝)(1869~1927) 본명 우산거사

경기 포천 출생
신소설 작가
포천 청성제일학교 설립
1906년 잡지 소년한반도 한문소설 ‘잠상태’ 발표
제국신문 기자
대한협회 교육부사무장, 기호홍학회 평의원

<대표작>
빈상설, 자유종, 월인석보, 춘외춘, 담헌서, 원안도, 계원필경, 혈루몽, 강명화실기, 홍장군전, 토의 간, 소학령, 화세계, 비파성, 구마검 등 다수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