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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돌아보는 역사 경주

『되돌아보는 역사 경주』는 천 년 역사의 문화적 부흥을 이룩한 신라의 옛 모습과고도 경주의 유물·유적들을 살펴보고 지나온 과거, 그들의 놀라운 장인정신과 솜씨와 재주로 장식했던 화려한 발자취를 따라 옛 모습을 사실적으로 기술한 교양역사서이다. <서평> 신라는 이른바 서울인 서라벌 땅을 중심으로 하여 이룬 모든 문화유산은 우리 민족 역사상 황금시대였던 신라 시대였다. 약 기원전 57년~935년까지 천 년에 이르는 가장 오랫동안 존속하였던 국가였다. 이 당시는 서양의 중세 봉건시대가 아직은 동양에 관해 관심이 없을 시기로, 동양에서는 최고의 문명이 발전했었던 당나라와 우리 신라가 서로 교류의 문을 열고 있을 때였다. 따라서 이들은 서로 동양의 르네상스를 이루고 있었고 한편 서양에서는 아라비아인에 의..
『되돌아보는 역사 경주』는 천 년 역사의 문화적 부흥을 이룩한 신라의 옛 모습과고도 경주의 유물·유적들을 살펴보고 지나온 과거, 그들의 놀라운 장인정신과 솜씨와 재주로 장식했던 화려한 발자취를 따라 옛 모습을 사실적으로 기술한 교양역사서이다.

<서평>
신라는 이른바 서울인 서라벌 땅을 중심으로 하여 이룬 모든 문화유산은 우리 민족 역사상 황금시대였던 신라 시대였다.
약 기원전 57년~935년까지 천 년에 이르는 가장 오랫동안 존속하였던 국가였다. 이 당시는 서양의 중세 봉건시대가 아직은 동양에 관해 관심이 없을 시기로, 동양에서는 최고의 문명이 발전했었던 당나라와 우리 신라가 서로 교류의 문을 열고 있을 때였다. 따라서 이들은 서로 동양의 르네상스를 이루고 있었고 한편 서양에서는 아라비아인에 의한 사라센문화가 부흥했던 시기였다.
신라의 그림 미술은 대륙의 영향으로 사실적으로 묘사되었는데, 그 양식에서는 불교적 색채를 갖춘 화려한 그림과 유교적 묵선 중심의 담백한 두 가지가 발달한 것을 알 수 있다. 신라 화가로는 솔거 이외에 통일신라시대에 당나라에까지 이름이 알려졌던 김충의(金忠義)라는 화가도 있었다.
신라의 그림 미술은 대륙의 영향으로 사실적으로 묘사되었는데, 그 양식에서는 불교적 색채를 갖춘 화려한 그림과 유교적 묵선 중심의 담백한 두 가지가 발달한 것을 알 수 있다. 신라 화가로는 솔거 이외에 통일신라시대에 당나라에까지 이름이 알려졌던 김충의(金忠義)라는 화가도 있었다.
-본문 중에서-
편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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