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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녀성(상)

『직녀성』은 일제강점기 조선중앙일보 연재소설로 일련의 주인공 여인 ‘이인숙’과 이에 둘러싼 가족의 모습과 여성의 지위, 가족사, 집안의 내력, 구시대적 인습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심훈의 심도 깊은 비판과 시대적 풍조를 엿볼 수 있는 대표 장편소설이다. <서평> 이 작품은 이전의 과정을 그린 것으로 심훈의 초기 장편으로 일련의 ‘동방의 여인’ 작품과 불사조의 후기작 직녀성(1934)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불사조의 ‘정희’와 직녀성의 ‘인숙’과는 서로 대립을 이루는 주요 인물로 등장한다. 직녀성은 그의 사후에 한성도서에서 발간된 것으로 ‘현대조선장편소설전집’ 중 하나이다. 이 소설의 상편 개요에서 언급했듯이 심훈의 사후에 둘째 형 ‘설송(雪松)’이 이를 주선으로 바치는 탈고의 의지도 서두에 기술하고 있..
『직녀성』은 일제강점기 조선중앙일보 연재소설로 일련의 주인공 여인 ‘이인숙’과 이에 둘러싼 가족의 모습과 여성의 지위, 가족사, 집안의 내력, 구시대적 인습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심훈의 심도 깊은 비판과 시대적 풍조를 엿볼 수 있는 대표 장편소설이다.

<서평>
이 작품은 이전의 과정을 그린 것으로 심훈의 초기 장편으로 일련의 ‘동방의 여인’ 작품과 불사조의 후기작 직녀성(1934)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불사조의 ‘정희’와 직녀성의 ‘인숙’과는 서로 대립을 이루는 주요 인물로 등장한다.
직녀성은 그의 사후에 한성도서에서 발간된 것으로 ‘현대조선장편소설전집’ 중 하나이다. 이 소설의 상편 개요에서 언급했듯이 심훈의 사후에 둘째 형 ‘설송(雪松)’이 이를 주선으로 바치는 탈고의 의지도 서두에 기술하고 있다.
이른바 전체적으로 사회상의 여성적 지위, 조선 귀족의 형평적 전도과정 등 상세하게 가족과 연계하여 드러내 보이고 있다. 또한 일제식민지의 귀족계급과 하층민의 일상을 통해 침윤되고 수난을 겪는 여성적 갈등의 이질적인 시대 교차적 아픔을 묘사하고 있다.
직녀성은 근대소설의 시대적 일상 모습을 하나의 여성을 통해서 전반적 가족사의 전반적 모순과 문제점을 다룬 것으로, 일제 강점기의 신분적 지배체제 속에 파란만장한 중심점인 여성문제와 결부하여 일상을 신랄하게 탈각하고 있다.
* 심훈(沈薰)(1901~1936) 호 금강생

본명 심대섭
경기도 시흥 출생
소설가, 시인, 영화인
경성제일고보 졸업
중국 지강(之江)대 국문학과 중퇴
동아, 조선일보 기자
조선중앙일보 학예부장, 극(劇)문화 결성
동아일보 우리나라 최초 영화소설 ‘탈춤’ 연재 발표
대표작 농민소설 동아일보 공모 당선작 ‘상록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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