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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랑 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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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세이
김영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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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랑시선』은 작가의 최초 영랑시집(1935) 이후 초판본 중앙문화협회(1949년)에서 발간한 것으로 모두 60편을 담고 있다. 이것은 작가 정지용과 박운철의 뒷받침과 함께 시인 서정주의 발문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시문학파’의 거성이라고 할 수 있는 대표 작품들이 실려져 있다. 구성은 3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연대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시형(詩形) 또는 내재율의 유형별로 나누어져 있다. 이것은 그의 초기 대표작으로 알려져 있는 것으로 본문은 초판본을 토대로 원문을 그대로 영인하여 문법과는 상이한 부분이 많으며, 일부는 한자와 한글을 병기하였고, 필요한 어휘는 주석을 밝혀 적어 보충하였다. <서평>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즉 나의 봄을 기둘리고 있을테요 모란이 뚝뚝 떠러져버린날 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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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랑시선
판권
작가소개
발사(跋詞)
차례
표제
제1부 찬란한 슬픔
본문
제2부 사행시(四行詩)
본문
제3부 망각(忘却)
본문
마침
『영랑시선』은 작가의 최초 영랑시집(1935) 이후 초판본 중앙문화협회(1949년)에서 발간한 것으로 모두 60편을 담고 있다. 이것은 작가 정지용과 박운철의 뒷받침과 함께 시인 서정주의 발문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시문학파’의 거성이라고 할 수 있는 대표 작품들이 실려져 있다. 구성은 3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연대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시형(詩形) 또는 내재율의 유형별로 나누어져 있다.
이것은 그의 초기 대표작으로 알려져 있는 것으로 본문은 초판본을 토대로 원문을 그대로 영인하여 문법과는 상이한 부분이 많으며, 일부는 한자와 한글을 병기하였고, 필요한 어휘는 주석을 밝혀 적어 보충하였다.
<서평>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즉 나의 봄을 기둘리고 있을테요
모란이 뚝뚝 떠러져버린날
나는 바로소 봄을여흰 서름에 잠길테요
오월 어느날 그하로 무덥든 날
떠러져 누은 꽃닢마져 시드러버리고는
천지에 모란은 자최도 없어지고
뻐처오르든 내보람 서운케 문허졌느니
모란이 지고말면 그뿐 내 한해는 다 가고말아
삼백예순날 한양 섭섭해 우옵내다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즉 기둘리고있을테요 찰란한 슬픔의 봄을
<본문 중에서>
*김윤식(金允植)(1903~1950) 아호 영랑(永郞)
시인
전남 강진 출생
강진보통학교 졸업
일본 청산학원 수학
공보처 출판국장
‘시문학’지 창간 활동
대표작
시집 영랑시집(1935), 영랑시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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