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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은 1932년 ‘동방평론’에 발표한 것으로 고향을 등지고 어쩔 수 없이 도시로 올라온 주인공 박(朴)의 무기력한 생활을 통해본 도시의 참담한 삶의 애환을 통해 현실에 저항하는 것으로 묘사한 단편 작품이다 세상과 동떨어져 격리된 채 모든 의욕을 잃고 아내를 떠올리며 유일한 혈육인 딸과 함께 빈한한 사회 현실과 어둡고 암울한 시대적 배경을 무대로 무기력한 인물 묘사의 정신적 심리세계를 그리고 있다. <서평> -본문 중에서 “이렇게 살면 무엇하나! 몇 해를 가야 햇빛 한번 못 보는 시멘트 바닥에서 종을 치면 일하고 종치면 집에 오고 집에 와서는 저렇게 곯아떨어져 자고……또 내일도 모래도 일평생을……그런다고 돈이 뭐길래…….” “참 세상은 아름답구나! 이렇게 좋은 봄날을 우리는 우리..
『봄』은 1932년 ‘동방평론’에 발표한 것으로 고향을 등지고 어쩔 수 없이 도시로 올라온 주인공 박(朴)의 무기력한 생활을 통해본 도시의 참담한 삶의 애환을 통해 현실에 저항하는 것으로 묘사한 단편 작품이다
세상과 동떨어져 격리된 채 모든 의욕을 잃고 아내를 떠올리며 유일한 혈육인 딸과 함께 빈한한 사회 현실과 어둡고 암울한 시대적 배경을 무대로 무기력한 인물 묘사의 정신적 심리세계를 그리고 있다.

<서평>

-본문 중에서
“이렇게 살면 무엇하나! 몇 해를 가야 햇빛 한번 못 보는 시멘트 바닥에서 종을 치면 일하고 종치면 집에 오고 집에 와서는 저렇게 곯아떨어져 자고……또 내일도 모래도 일평생을……그런다고 돈이 뭐길래…….”


“참 세상은 아름답구나! 이렇게 좋은 봄날을 우리는 우리 것으로 누려보지 못하는구나! 풀 한 포기 없는 시멘트 바닥에서 윤전기나 돌리고……어디 새소리 한 마디 들을 수가 있나! 온종일 오장육부가 뒤흔들리는 모터 소리에 귀가 먹먹해 사는 것밖에…….”

박은 원망할 곳이 없는 듯이 보지도 않고 손으로 풀 한 묶음을 잡아 뜯었다.
풀을 눈앞에 가까이 대고 보니 그냥 풀인 줄 알았던 것이 좁쌀만 한 꽃이 무수히 피어 있었다. 그것을 본 박의 마음은 다감한 시인처럼 애달팠다.
* 이태준(李泰俊)(1904~?) 호 상허(尙虛)

소설가
강원 철원 출생
휘문고보, 일본 상지대학 입학
시대일보에 ‘오몽녀’로 등단
개벽사 편집 활동, 구인회 동인 ‘문장’지 주관
이화여전 강사, 조선중앙일보 학예부장 역임
조선문학가동맹 중앙집행위원회 부위원장
월북작가
대표작 조석지송(朝夕持誦), 까마귀, 달밤, 제2의 운명, 불멸의 함성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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