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9 0 0 21 1 0 8년전 0

조선영웅명인전

『조선영웅명인전』은 (신조선문화사 1947년 刊) 초판본으로 우리나라 삼국 시대부터 조선 시대, 현대까지의 임금, 학자, 정치인, 예술가, 영웅, 승려 등 100여 명의 각계각층 인물의 일대기와 역사적 일화, 사건을 소개한 인물 역사교양서입니다. 여러 가지 삽화 고구려의 영토, 이순신의 거북선(龜船)과 귀도(鬼刀), 영정(影幀), 이황의 필적, 김정희 필적, 안중근, 윤봉길과 김구 등의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동국통감, 동사강목, 국조보감, 한국통사 등 여러 역사서 기록40여권을 참조로 적은 것으로, 이 책은 원래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나 일반인들에게도 그 시대 역사 속에 담긴 파란만장한 모습을 재조명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서평> -내용 중에..
『조선영웅명인전』은 (신조선문화사 1947년 刊) 초판본으로 우리나라 삼국 시대부터 조선 시대, 현대까지의 임금, 학자, 정치인, 예술가, 영웅, 승려 등 100여 명의 각계각층 인물의 일대기와 역사적 일화, 사건을 소개한 인물 역사교양서입니다.
여러 가지 삽화 고구려의 영토, 이순신의 거북선(龜船)과 귀도(鬼刀), 영정(影幀), 이황의 필적, 김정희 필적, 안중근, 윤봉길과 김구 등의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주요 내용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동국통감, 동사강목, 국조보감, 한국통사 등 여러 역사서 기록40여권을 참조로 적은 것으로, 이 책은 원래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나 일반인들에게도 그 시대 역사 속에 담긴 파란만장한 모습을 재조명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서평>

-내용 중에서

고구려 9대 고국천왕(故國川王) 때이다.
압록강 골짜기 좌물촌(左勿村)의 한 농가에서 어린아이가 태어나니 이름이 파소(巴素)요 성이 으(乙)이었다.
어려서부터 재주가 뛰어나고 기상이 늘름하며 성질이 고결하여 글 읽기를 좋아하니, 그 어머니의 기쁨은 물론이거니와 이웃사람들도 모두 부러워하였다.
점점 자라면서 그 재주가 뛰어나고 생각이 깊어 어른도 충분히 당할 수사 없으며 성격이 굳세어 웬만한 일에 굴복함이 없었으니, 이 소문이 그 마을뿐 아니라 널리 근방까지 알려지게 되었다.<어진 신하 을파소 중에서>

발해국의 시조이며 성은 대씨(大氏), 휘(諱)는 대조영(祚榮) 고구려의 신하로 성품이 용맹하고 용병술에 능란하였다.
당나라 고종 총장원호(總章元年)(668년)에 고구려를 쳐들어와 물리치니 일찍이 고구려에 속하였던 속말(粟末) 말갈(靺鞨)의 추장 걸걸중상(乞乞仲象)이나 결사비우(乞四比羽) 등은 무리를 이끌고 동쪽으로 들어와 요하(遼河)를 건너 태백산(太白山)(백두산)의 동북쪽을 점령하고 있었다. 당의 즉천무후(則天武后) 대장 이해고(李楷固)를 시켜 이를 공격하니 비우(比羽)는 패배하고 죽게되었다. 이때에 중상(仲象)도 이미 죽어서 대조영(祚榮)은 남은 무리를 이끌고 피하였다. 이해고(李楷固)는 이를 쫓아 천문령(天門嶺)을 넘어옴으로 대조영은 고구려와 말갈현의 병력을 합해 이를 맞서 물리치니 해고(楷固)는 패배하고 겨우 몸만 피할 정도였다.<시조 고왕(高王) 대조영 중에서>


자(子)는 시백(是伯), 석파(石坡)라 호칭하였다.
남연군구(南延君球)의 넷째 아들로 영조(英祖)의 현손(玄孫)이니 순조(純祖) 20년(단기 4153)에 태어났고 늦어서야 민 씨(閔氏)를 데려왔다.
처음에 김 씨 문중이 득세함에 철종(哲宗)이 태자가 없는 것을 기회로 어찌 문중을 누르랴 하므로 겉으로 못난척하고 무뢰한 노릇을 하니 그 뜻을 아는 자가 없었다. 뜻있는 선비는 이를 욕하고 사람마다 비웃었으나 김씨는 그래도 못 미더워 그를 없이하려 했으나, 때마침 철종(哲宗)이 세상을 떠남에 시응(是應)의 둘째 아드님이 왕위에 오르자 이를 고종(李太王)이라하고 나이가 아직 어려서 시응은 대원군(大院君)에 책봉하고 국정을 보살피게 함에 전의 왕들도 감히 못하던 판단으로 그릇된 정치를 바로잡았다.<영웅호걸 이시응(李是應)(흥선 대원군)>

<목차>

삽화
서문
제1부 고구려 시대
1. 금와왕(金蛙王)과 시조 고주몽
2. 명장 부분노(扶芬奴)
3. 뛰어난 임금 대무신왕(3대)과 왕자 호동
4. 어진 신하 을파소
5. 어진 임금 동천왕
6. 어진 임금 미천왕
7. 어진 임금 광개토왕과 장수왕
8. 음악가 왕산악
9. 행운아 온달
10. 용장 을지문덕과 살수대첩
11. 명장 연개소문과 양만춘 안시성 전투

제2부 백제 시대
1. 시조 온조왕
2. 어진 임금 근초고왕
3. 충신 계백, 반굴(盤屈), 관창

제3부 신라 시대
1. 시조 혁거세
2. 충신 박제상
3. 기인한 선비 백결 선생
4. 어진 임금 법흥왕
5. 순교자 승려 이차돈과 불교의 자유
6. 어진 임금 진흥왕과 훌륭한 신하들
명재상 거칠부(居柒夫), 충절 사다함, 가야금 연주가 우륵, 화가 솔거
7. 어진 임금 태종 대왕과 동방의 제갈량 김유신
8. 외교관 김인문
9. 충절 비령자(丕寧子)의 일가
10. 학자 강수(强首)
11. 이름난 승려 원효와 어학자 설총
12. 학자 최치원
13. 후백제 시조 견훤
14. 재주가 뛰어난 김궁예

제4부 북조(발해)
1. 시조 고왕(高王) 대조영

제5부 고려 시대
1. 태조 왕건
2. 명장 유금필
3. 웅변가 서희
4. 용장 강감찬
5. 문종과 그 정치
6. 이름난 승려 대각국사 의천
7. 교육자 최충
8. 금나라 태조 아골타(阿骨打)
9. 공신 윤관과 오연총(吳延寵)
10. 공신 사학자 김부식
11. 용장 김방경
12. 문호 일연
13. 어진 신하 안우(安祐), 김득배, 이방실
14. 명장 최영
15. 충신 정몽주

제6부 조선 시대
1. 태조 이성계
2. 뛰어난 음악가 박연(朴堧)
3. 성왕 세종대왕
4. 충신 남이 장군
5. 사육신
6. 학자 서거정
7. 철학자 서경덕
8. 대 학자 퇴계 이황
9. 기인 토정 이지함
10. 학자 율곡 이이
11. 명필 한호(석봉)
12. 명의 허준
13. 이름난 장수 이순신
14. 대 저술가 다산 정약용
15. 정치가 겸 학자 김육(金堉)
16. 병자호란 공신 임경업
17. 학자 이익
18. 명필 금석학자 김정희
19. 동학단 교조 최제우
20. 영웅호걸 흥선 대원군
21. 순국자 민영환
22. 헤이그밀사 사건 3인
23. 미국 스티븐슨 피격한 장인환, 전명운
24. 안중근 열사

제7부 현대
1. 3·1운동 장본인 손병희
2. 이봉창 의사
3. 윤봉길 의사
* 함돈익 호 벽해(碧海)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