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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기의 이론

철학 역사에서 역사 및 사회적 인간이 지금에서 누구를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것에 대한 원칙을 제시하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오래도록 거북한 역사적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고 파악하여야 할 것인가? 역사적 사회발전에 대한 원리가 어떻게 현재 이곳에서 어떻게 구체화해야 하다는 것이다. ‘사회과학’ 편에서는 현실사회의 분석으로부터 필연적으로 귀납되는 과학적인 총체적 인식 때문에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따져보려 하였다. 교육문제’ 편에서는 ‘문화 창조와 교육’ 및 ‘자치훈련과 교육과 근본 도리’에서 교육 실천의 역사적 중요성과 그 방법론을 구명하였고, ‘휴머니즘’ 편에서는 이에 미흡한 원리적인 고찰을 제시하였다. 먼저 출간한《역사철학》에서 일부 민족적 문화건설의 역사적 실례를 들어 기술하..
철학 역사에서 역사 및 사회적 인간이 지금에서 누구를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것에 대한 원칙을 제시하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오래도록 거북한 역사적 현실을 어떻게 인식하고 파악하여야 할 것인가?
역사적 사회발전에 대한 원리가 어떻게 현재 이곳에서 어떻게 구체화해야 하다는 것이다.
‘사회과학’ 편에서는 현실사회의 분석으로부터 필연적으로 귀납되는 과학적인 총체적 인식 때문에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따져보려 하였다.
교육문제’ 편에서는 ‘문화 창조와 교육’ 및 ‘자치훈련과 교육과 근본 도리’에서 교육 실천의 역사적 중요성과 그 방법론을 구명하였고, ‘휴머니즘’ 편에서는 이에 미흡한 원리적인 고찰을 제시하였다.
먼저 출간한《역사철학》에서 일부 민족적 문화건설의 역사적 실례를 들어 기술하고 있다.

<서평>

<본문 중에서>
과학의 내용 사상을 굳게 고정해서 사물 현상을 추상화 관념화시킴으로써 그 구체적인 진상을 폭로시키지 못하는 과학은 보수적인 권력자 층에게 환영되고 있다.

부르주아지는 지배자 착취자로서 해방과 자유를 위한 모든 투쟁을 하는 것이니, 그들의 과학이 역사와 사회의 발전을 전체 통일적으로 인식하고 파악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저해하는 것이 되고 만 것은 모든 구체적인 사실이 증명하고 있다.

창조라는 것은 새로운 세계의 전개이다. 이 새로운 세계는 일정 유형의 판박이가 기계적으로 생산되는 세계가 아니라 개인과 전체 과거와 현재 및 미래가 모순적으로 짜내는 풍요롭고 다채로운 개성의 세계이다.

‘자치’라고 하는 것은 ‘저절로 다스려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기와 그 환경을 다스리는 것’이다. 소극적인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실천이다.

‘민족문화’라는 말도 하나의 사적인 개념이다. 그것이 두드러지게 현재에 있어서 절규되는 이유가 명백하게 천명되기를 청하면 할수록 그것의 역사적인 의의는 더욱 가중되는 것이다.

휴머니즘은 휴머니티에 관한 주의이다. 이것을 인문주의라고 흔히 번역하기는 하나 아무리 생각하여도 적당한 번역은 아니다. 그래서 그 의미가 다양성 및 여러 갈래이므로 그냥 원어 그대로 쓰는 것인데, 간단히 말하면 첫째로 인간에 대한 자애로운 공감(kind, feeling) 이해라는 심적 정신적 경향을 의미하는 것이고,~

<차례>
서문
제1부 사회과학
제1장 이데올로기의 역사적 규정
제2장 정세파악과 과학
제3장 민족이론의 세 가지 형태
제4장 현재의 과학 정세와 과학적 임무
제5장 히틀러 집정 직전의 독일과 고리키의 연대 책임론

제2부 교육문제
제1장 문화창조와 교육
제2장 자치훈련과 교육의 근본 의미
제3장 조선교육 건설상의 모든 문제
제4장 민족문화론

제3부 휴머니즘
제1장 전환기의 인간
제2장 민주주의와 휴머니즘
제3장 문학과 정치
제4장 지도자론
*신남철(申南徹)1903년∼?)

정치가
서울 출생
중앙고등보통학교를 졸업
경성제국대학 철학과 입학, 김일성종합대학 교수 역임
마르크스경제학 연구
민주주의민족전선 결성대회 중앙위원
남조선 신민당 활동
월북
저서 「역사철학」, 논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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