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7 0 0 11 1 0 7년전 0

우리나라 전통 음식 디미방(주국방문)

'우리나라 전통 음식 디미방(주국방문)'은 원제 《음식디미방》(규곤시의방閨?是議方)으로 경북 안동에 살던 한 여성(안동 장씨)(1598~1680)이 한글 필사본으로 저술한 최초의 우리나라 조리법에 관한 저술서이다. 수백 년의 간직해온 한 가문의 '고유한 레시피'로 '음식과 주류에 관한 조리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17세기경 조선 왕조 제14대 선조 때 매력적인 시대 정서를 잘 표현했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한 여성이 내실에서 손수 적은 이 책은 음식을 통틀어 조리법과 술의 역할과 의미를 상세하게 제시하였으며, 후대에 실증적 고증이 될 만한 매우 중요한 사료적 자료이다. 양반집 한 여성이 집필한 요리책, 《음식 디미방》은 전체 구성은 서두에 '면병류(?餠類)', ‘어육류(魚肉類)', ‘주국방문(酒麴方文..
'우리나라 전통 음식 디미방(주국방문)'은 원제 《음식디미방》(규곤시의방閨?是議方)으로 경북 안동에 살던 한 여성(안동 장씨)(1598~1680)이 한글 필사본으로 저술한 최초의 우리나라 조리법에 관한 저술서이다.
수백 년의 간직해온 한 가문의 '고유한 레시피'로 '음식과 주류에 관한 조리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17세기경 조선 왕조 제14대 선조 때 매력적인 시대 정서를 잘 표현했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한 여성이 내실에서 손수 적은 이 책은 음식을 통틀어 조리법과 술의 역할과 의미를 상세하게 제시하였으며, 후대에 실증적 고증이 될 만한 매우 중요한 사료적 자료이다.
양반집 한 여성이 집필한 요리책, 《음식 디미방》은 전체 구성은 서두에 '면병류(?餠類)', ‘어육류(魚肉類)', ‘주국방문(酒麴方文)(주류酒類)와 초류醋類)'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어육류 다음으로 전통 주류법에 관한 상세함에 비중을 둔 것이 또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권두에는 중국 당대 시인 왕건(王建)의 오언절구 시를 포함하는데, 여성으로서 처음 대하는 시집살이의 안타까운 심정을 시 한 수로 토로하고 있으며, 권두에 자손들에게 이 책의 보관과 관리지침을 유의하도록 하는 가르침을 실었다. 이 책에서는 전통주 빚기에 관련한 '주국방문(酒麴方文)'편 50여 가지를 소개 다루었다.
본문은 원전에 따라 충실하도록 했고 관련 중세국어의 변천에 따라 고어 풀이, 문법, 용어 등을 간단히 풀이 해제하였다.

<서평>

-본문 중에서
누룩을 6월에 디디면 좋고 7월 초승도 좋다.
더운 때에는 마구간에 두 주변가에 놓고 자주 뒤집어 놓으며, 썩을까 싶거든 않도록 한 둘레씩 바람벽에 세운다.
기울 닷 되에 물 한 되씩 섞어 아주 많이 디디되, 비가 오거든 물을 데워 대라.
-삼해주 담기
정월 첫 해일(亥日)에 백미 3말 깨끗이 씻어 하룻밤 잰다.
곱게 가루를 내어 곱게 빻아 끓인 물 9사발로 죽을 만든다.
식으면 좋은 누룩 7되, 밀가루 3되를 섞어 독에 넣는다.
-약산춘 담기
오랜 후에 거품이 있으면 매일 걷어낸다.
2월 그믐쯤 백미 5말을 전과 같이 씻어 밥을 쪄서 둔다.
이것을 4월 초순에 쓰면 맛이 가장 좋다.
* 장계향(張桂香)(1598~1680)

조선 중기 문인으로 경북 안동에서 출생하여 정부인 품계를 받은 현모양처
그림과 글씨에 남다른 재주가 있었으며, 선조 제14대 때 처음 시작한 낙화(烙畵) 기법은 그의 시초로 알려지고 있음(1598년 '정부인 장씨 실기')
1999년 11월 문화관광부 '위대한 어머니상' 선정
저술서는 『음식디미방』, 그림으로 『맹호도』 시 등 다수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