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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독립의 긴급문제

우리는 우리의 거룩한 독립을 준비하는 한편으로 우리를 독립의 길로 해방을 시켜준 감사한 손님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손님들이 밟고 왕래할 길바닥을 깨끗하게 치우라고 하는 책임자의 정중한 주의를 주는 소리 한 번 듣지 못하였다. 더럽고 지저분한 길, 까닭 없이 허둥거리는 사람의 물결이 어지러운 그대로 그 높은 손님을 맞이하였다. 그 손님들은 아무 말 없이 그 더러운 길에서 사람의 물결을 헤치고 불편하게 오가는 중이다. 그러나 속으로는 어떤 생각이 있을 것인가. 태종 이후 이와 같이 찬란한 문화를 떨치고 막강한 국력을 가지게 한 것은 백성의 마음이 나누어지지 않는 까닭이다. 도대체 민족의 성쇠와 문화의 소장은 그 민족의 자각력 여부에 달린 것이다. 세종 때의 문치(文治)가 그렇게 찬란한 것은 마침내 ..
우리는 우리의 거룩한 독립을 준비하는 한편으로 우리를 독립의 길로 해방을 시켜준 감사한 손님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손님들이 밟고 왕래할 길바닥을 깨끗하게 치우라고 하는 책임자의 정중한 주의를 주는 소리 한 번 듣지 못하였다. 더럽고 지저분한 길, 까닭 없이 허둥거리는 사람의 물결이 어지러운 그대로 그 높은 손님을 맞이하였다. 그 손님들은 아무 말 없이 그 더러운 길에서 사람의 물결을 헤치고 불편하게 오가는 중이다. 그러나 속으로는 어떤 생각이 있을 것인가.
태종 이후 이와 같이 찬란한 문화를 떨치고 막강한 국력을 가지게 한 것은 백성의 마음이 나누어지지 않는 까닭이다.
도대체 민족의 성쇠와 문화의 소장은 그 민족의 자각력 여부에 달린 것이다. 세종 때의 문치(文治)가 그렇게 찬란한 것은 마침내 자각적인 선물이었다.
그런데 태종, 세종 또는 성종(成宗), 세조(世祖) 때의 문화를 제외하고는 그 이외 시대에는 모두 백성의 마음이 나누어져 당파가 생기게 되었다. 둘째는 국민의 자각력이 쇠잔해진 까닭이다.<본문 중에서>

<차례>

• 서(序)
제1부 홍수 속의 조선
루이왕의 슬픈 이야기
대 법칙의 변화
일본 패전의 교훈
금성(琴聲) 중의 금성(琴聲)
안재홍 지사의 성명
야만의 인상
호감과 나쁜 감정
무풍지대의 실황
이것이 애국심
흥망의 한 사례
과다한 정당
소진(蘇秦)의 마부
독립을 다시 망치는 나
당쟁의 득실
벽 위의 황룡도

제2부 홍수 이후의 조선
우국(憂國)의 지성
남의 팔매로 먹은 밤
경우(境遇)와 인정(仁情)
귀중한 역사
대통령은 하나
이완용의 예언
영웅주의 청산
독립의 시기
어느 정도 시간
독립의 방해자
조선의 정부
영하(零下)의 정치훈련
인생의 성공심
시위행렬의 전환
기풍의 개선
관중(管仲)의 실망
긴급문제의 요점
*신정언(申鼎言)(1902년 ~?)
일제 강점기 야담가, 소설가
출생지 충남 공주
『매일신보』주최 야담 공연 후 『매일신보』에 109회 연재
야담 월간지 『야담』 및 『월간야담』집필
납북
대표 저서 상식국사(常識國史), 산종언명야담집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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