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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시학

《시조시학(時調詩學)》은 1940년 ‘조광사’ 초판본으로 시조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모아 정리한 해설서이다. ‘자산시선(自山詩選)’에서는 자신의 시조작품 160수를 수록하였다. 시조의 하나 이름은 혹은 단가(短歌)라고도 하였으나, 일반적 통용어로는 시조(時調) 두 글자가 본(本)이 되어야 이것이 풍유(諷喩)의 상투어(套語)까지도 유행한 것이다.(본문 중에서> <차례> 서(序) 제1장 총설 제2장 본원 제1절 시조의 명의(名醫) 제2절 시조시의 유래 제3절 곡조(曲調)의 가치 제3장 조직(組織) 제1절 체단(體段)의 정형(定型) 제2절 수운(數韻) 제3절 율조(律調) 제4장 시조와 성조(聲調) 제5장 문장법 제1절 구(句)의 사자(詞姿) 제2절 운(韻) ..
《시조시학(時調詩學)》은 1940년 ‘조광사’ 초판본으로 시조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모아 정리한 해설서이다.
‘자산시선(自山詩選)’에서는 자신의 시조작품 160수를 수록하였다.
시조의 하나 이름은 혹은 단가(短歌)라고도 하였으나, 일반적 통용어로는 시조(時調) 두 글자가 본(本)이 되어야 이것이 풍유(諷喩)의 상투어(套語)까지도 유행한 것이다.(본문 중에서>

<차례>

서(序)
제1장 총설
제2장 본원
제1절 시조의 명의(名醫)
제2절 시조시의 유래
제3절 곡조(曲調)의 가치

제3장 조직(組織)
제1절 체단(體段)의 정형(定型)
제2절 수운(數韻)
제3절 율조(律調)

제4장 시조와 성조(聲調)
제5장 문장법
제1절 구(句)의 사자(詞姿)
제2절 운(韻)
제3절 편(篇)의 사자(詞姿)
제4절 문체

제6장 시조시의 종류
제7장 시가사(詩歌史)와 시조시(時調詩)
• 시작법(作詩法) 대강(大綱)
제1절 요어(要語)
제2절 시류(詩類)
제3절 조어법(措語法)

제8장 자산시선(自山詩選)
제1절 감상(感想)
제2절 남고(覽古)
제3절 고가인(高歌引)
제4절 풍물(風物)
제5절 방언(放言)
제6절 객려(客旅)
제7절 술회(述懷)
제8절 풍경(風景)
제9절 연하(宴賀)
제10절 증답(贈答)
*안확(安廓)(1886∼1946) 호 자산(自山)
음악가, 국학자, 독립운동가
마산 창신(昌信)학교 교사, 니혼대학 정치학 수학.
1916년 조선국권회복단 지부장, 3·1운동 마산 지역 만세운동 주도.
1928년 이왕직(李王職) 아악부(雅樂部) 촉탁 근무.
1921년 잡지 ‘아성(我聲)’, ‘신천지’ 편집인
저서로 『조선문명사』『조선무사영웅전(朝鮮武士英雄傳)』『조선문법』『조선문명사』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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