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파극은 상업극과 동의어로 되어온 것인데, 우리 흥행극이 외국의 상업극과 다른 점은 우리 관객의 취미가 외국 관객의 취미와 다른 만큼 결국 다른 데 불과하였다.
<목차>
• 본문
신극론(新劇論)
* 임화(林和)(1908~1953) 아호 김철우
서울 출생
보성중학 진학, 카프동인
극단 ‘신건설’ 조직, 영화배우 활동
출판사 ‘학예사 경영, 문인보국회 참여
조선문학건설본부 조직, 조선문학가동맹 중앙집행 위원
월북 작가
<대표작> 전체주의의 문학론, 일본 농민문학의 동향, 대지의 세계성, 19세기의 청산, 카톨리시즘과 현대정신, 비평의 고도(高度), 조선적 비평의 정신, 수필론 외 시집 등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