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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가성(원문과 한글로 읽는)

중국 어린이 필독 계몽서!! 중국은 속칭 ‘백가성(百家姓)’이라 할 만큼 성씨가 많다. 하지만 실제로는 ‘만가성’이다. 중국에는 성씨가 많을 뿐만 아니라 별의별 성씨도 다 있는데, 기나긴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점차 성씨가 많이 형성되었다. 원래 북송 초기에 편찬한 몽학(蒙學)도서로서 흔히 볼 수 있는 성씨를 네 글자로 엮어 한 구절씩 엮은 운문으로 4언시와 비슷하도록 구성하여 송독한 가운데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이를 외우고 익히는 의의는 중국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아이들에게 계몽 교육을 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기억력 훈련을 위한 독본으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내용은 읽기에 쉽고 기억하기 쉬우며, 《삼자경(三字經)》이나 《천자문(千子文)》과 서로 호응하여 중국의 고대 몽학(蒙學)의..
중국 어린이 필독 계몽서!!
중국은 속칭 ‘백가성(百家姓)’이라 할 만큼 성씨가 많다. 하지만 실제로는 ‘만가성’이다. 중국에는 성씨가 많을 뿐만 아니라 별의별 성씨도 다 있는데, 기나긴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점차 성씨가 많이 형성되었다. 원래 북송 초기에 편찬한 몽학(蒙學)도서로서 흔히 볼 수 있는 성씨를 네 글자로 엮어 한 구절씩 엮은 운문으로 4언시와 비슷하도록 구성하여 송독한 가운데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이를 외우고 익히는 의의는 중국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아이들에게 계몽 교육을 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기억력 훈련을 위한 독본으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내용은 읽기에 쉽고 기억하기 쉬우며, 《삼자경(三字經)》이나 《천자문(千子文)》과 서로 호응하여 중국의 고대 몽학(蒙學)의 고정적 교재로 사용되어 실용성에서 폭넓게 자리를 잡았던 되었다.

백가성(百家姓)의 성씨 배열순서는 인구에 대한 배열이 아니다. 이것은 남송 학자 왕명청(王明淸)의 고증에 따르면, 처음에 등장하는 ‘조(趙), 전(錢), 손(孫), 이(李)’의 네 가지 성씨 순서로 된 것은 북송 초창기 오월(吳越)의 도읍지였던 첸탕(錢塘) 지역에서 백가성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이는 송나라 황제인 조씨(趙氏)와 오월 국왕은 전씨(錢氏), 손씨(孫氏)는 오월국왕 전숙(錢俶)(정실왕비)의 성씨, 남당(南唐)의 임금인 이씨(李氏)는 백가성 가운데 중에 네 번째로 만들어진 것이다.<본문 중에서>
이 책은 ‘원문’과 함께 실제로 한글로 독음할 수 있도록 ‘음(音)과 병음(拼音)’을 달아 쉽게 읽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차례>

들어가는 말
작가 소개
백가성(百家姓) 원문과 독음
*무명씨(佚名)
백가성(百家姓)은 옛날 일반 사람들이 익숙하게 글자를 읽히던 교과서로 편찬자가 분명하지 않다. 남송 학자 왕명청(王明淸)의 고증을 보면, "양절선(兩浙線)(오월국)이라는 사람이 쓴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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