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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운몽 연구

구운몽이란 작품을 통해서는 김만중의 시대 또는 조선 색채를 발견하기는 곤란하다. 이 두 가지 특징도 동양적 봉건사회의 일반적인 사상으로서 하필 이 작품에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불교로서 색깔이 짙은 동양 각국의 봉건사회는 일찍부터 이러한 세계관으로 따라서 이러한 숙명론으로 침윤되었기 때문에 성진 시대의 행동이 원인이 되어 현실에서 양소유로 되어 태어난 것이다. 이 양소유가 태어날 때 선행을 잘했으므로 극락세계로 간다는 생각을 나오도록 한 것이다. 양소유는 귀족이었다.<본문 중에서> <차례> 제1장 김만중의 생애 제2장 구운몽의 집필 동기 제3장 서포(西浦) 김만중의 조선문학 견해 제4장 구운몽의 줄거리 제5장 구운몽의 사상적 비판
구운몽이란 작품을 통해서는 김만중의 시대 또는 조선 색채를 발견하기는 곤란하다. 이 두 가지 특징도 동양적 봉건사회의 일반적인 사상으로서 하필 이 작품에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불교로서 색깔이 짙은 동양 각국의 봉건사회는 일찍부터 이러한 세계관으로 따라서 이러한 숙명론으로 침윤되었기 때문에 성진 시대의 행동이 원인이 되어 현실에서 양소유로 되어 태어난 것이다. 이 양소유가 태어날 때 선행을 잘했으므로 극락세계로 간다는 생각을 나오도록 한 것이다. 양소유는 귀족이었다.<본문 중에서>

<차례>
제1장 김만중의 생애
제2장 구운몽의 집필 동기
제3장 서포(西浦) 김만중의 조선문학 견해
제4장 구운몽의 줄거리
제5장 구운몽의 사상적 비판
*김태준(金台俊)(1905~1950) 필명 천태산인(天台山人)
평북 운산(雲山) 출생
국문학자, 한학자, 독립운동가
경성제국대학 졸업
조선어문학회를 결성
남로당 활동
동아일보 ‘조선 소설사’ 연재
<저서>조선한문학사(1931), 조선가요집성(1934), 춘향전, 고려가사, 청구영언 외 다수 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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