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틴 루터의 교리서로 16세기에 프로테스탄트 개혁을 이끈 마르틴 루터의 기독교 교리서!!
『마르틴 루터의 소신앙문답서』(1529년)는 종교개혁을 실시한 마르틴 루터가 기독교의 교리의 에센스를 문답 형식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학자나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일반 대중, 특히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종교개혁 이후 루터는 각지의 교회를 방문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의 교리를 알지 못하고 목사에게도 지도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고 루터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먼저 목사를 대상으로 독일 교리서(이후에 대신앙문답서)라는 대 신앙서를 집필하고, 이후 일반 신자를 대상으로 짧게 정리한 신앙서를 편찬했습니다. 그것이 여기에서 소개한 마르틴 루터의 ‘소신앙문답서’입니다.
마르틴 루터의 ‘소신앙문답서’는 기독교에서 십계명, 사도신경, 주의 기도, 세례, 죄의 고백, 성찬식 등의 의미를 문답 형식으로 간결하고 평이하게 정리하여 기독교의 전체 모습을 파악하기 위한 좋은 입문서가 되었습니다.
•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1483~1546)
독일의 종교개혁자로 엘 푸르트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한 후 아우구스티누스회 회원이 되었다.
1507년 사제, 1512년 비텐베르크 대학 신학 교수
1517년 면죄부를 비판하는 ‘95개조 반박문’ 발표
1521년 볼름스의회서 추방형을 선고받고 선제후(選帝侯) 프리드리히 비호 아래 발트부르크성으로 피신, 신약성경 독일어 번역 《루터역 성경》(1522년) 몰두
저서 《그리스도인의 자유》(1520년), 《노예적 의지에 관하여》(1525년), 《루터 대소교리문답》(1529년) 등 많은 성경강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