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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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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이론
토사카 준(戶坂潤)
온이퍼브
모두
*저본:『坂潤全集』 5권(1967)(勁草書房) ‘독서법(読書法)’ 나는 이 책이 마치 독서술(讀書術)의 정신을 교훈하는 책인 것처럼 받아들여지지 않을까 걱정된다. 내용은 전혀 다양한 형태와 의미에 대한 북 리뷰와 그와 관련된 약간의 에세이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법 일기’는 『일본학예신문』에 그 이름으로 연재한 것이고 ‘북 리뷰’는 『유물론연구』의 같은 란에 실은 것이다. ‘서평(書評)’은 주로 신문이나 잡지에 이른바 서평으로 발표된 것들이다. 모두 특히 가급적 양식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기로 했다. 표본으로 삼기 위함이다. ‘논의(論議)’는 서평에 준하는 에세이며 ‘여론(余論)’은 서평 자체에 대한 약간의 고찰로 이루어져 있다.<중략> 문학이 사상 문제, 문화 문제로서 전면적인 의미를 발휘하고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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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독서법(讀書法)
판권
차례
표제
서문 대신
제1부 독서법 일기
제1장 독서의 자유
제2장 비유(非喩)의 권한
제3장 경작농민의 소설
제4장 문화적 자유주의자로서 앙드레 지드
제5장 미야모토 겐지(宮本顯治)의 유물론적 감각
제6장 콘체른(Konzern)론의 결론
제7장 과학이 문장이 되는 과정
제8장 고전이 오히려 더 근대적이라는 것
제9장 역사철학의 한 고전
제10장 『일본과학연보』의 자체 광고
제12장 ‘외국인’에 대한 주의서
제13장 고본(古本)의 가치
제14장 문화가 실재하기 시작하다
제15장 과학주의 공업에 대하여
제2부 논의
제1장 현대문학의 주류
제2장 철학서 번역 소견
제3장 세계문학과 번역
제4장 작문의 의의
제5장 ‘본방(本邦)신문의 기업형태’에 대하여
제6장 주역 철학
제7장 암파문고(岩波文庫) 외 기타
제8장 현대철학 사조와 문학
제9장 데카르트와 인용정신
제3부 북 리뷰
제1장 모리 코우이치(森宏一) 『근대유물론』
제2장 소설의 본질
제3장 문학과 취미
제4장 유물 연애관
제5장 통계와 변증법
제6장 파시즘의 여러 문제
제7장 예술과 휴머니즘
제8장 일본 문학의 세계 위치
제9장 세계철학사
제10장 자연변증법
제11장 시간의식의 심리
제12장 소비에트 여행기
제13장 주야(晝夜)수필
제14장 인간의 세계
제15장 파시즘의 사회관
제16장 일본 역사독본
제17장 과학적 정신과 수학교육
제18장 프랑스 현대문학의 사상대립
제19장 『농촌의 공업과 부업(副業)』(부록)
<부록>
제4부 서평
제1장 마르크스주의와 사회학
제2장 비상시의 경제철학
제3장 이데올로기의 계보학
제4장 재이데올로기의 계보학
제5장 유물변증법 강화(講話)
제6장 현대종교비판강화
제7장 현대철학사전
제8장 인간의 세계
제9장 낭랑한 독설
제10장 일본 교육의 전통과 건설
제11장 과학적 정신과 수학교육
제12장 사회, 사상, 철학서적에 대하여
제5부 여론(余論)
제1장 북 리뷰론
제2장 독서가와 독서
제3장 논문집을 읽어야 할 것들
제4장 책을 선택하는 방법
제5장 논문의 새로운 글쓰기 방법
제6장 교정
제7장 번역에 대하여
제8장 독학자(篤學者)와 세상
<부록>
최근 독일 철학의 정세를 중심으로
결어(結語)
마침
*저본:『坂潤全集』 5권(1967)(勁草書房) ‘독서법(読書法)’
나는 이 책이 마치 독서술(讀書術)의 정신을 교훈하는 책인 것처럼 받아들여지지 않을까 걱정된다. 내용은 전혀 다양한 형태와 의미에 대한 북 리뷰와 그와 관련된 약간의 에세이로 구성되어 있다.
‘독서법 일기’는 『일본학예신문』에 그 이름으로 연재한 것이고 ‘북 리뷰’는 『유물론연구』의 같은 란에 실은 것이다. ‘서평(書評)’은 주로 신문이나 잡지에 이른바 서평으로 발표된 것들이다. 모두 특히 가급적 양식의 원형을 그대로 보존하기로 했다. 표본으로 삼기 위함이다. ‘논의(論議)’는 서평에 준하는 에세이며 ‘여론(余論)’은 서평 자체에 대한 약간의 고찰로 이루어져 있다.<중략> 문학이 사상 문제, 문화 문제로서 전면적인 의미를 발휘하고 있는 것은 현대 세계문학의 국제적 특징일 것이다. 원래 예로부터 문학은 그런 것이었겠지만, 그것을 분명하게 자각하지 않으면 문학으로서 안심할 수 없게 된 것은 현대 세계정세의 특징이다. 외교, 정치, 심지어는 한편으로는 사상적 과제가 되고 있다. 문화 문제로서의 자격까지 갖추게 되었다. 그것을 다시 말해 문화와 사상이 그 자체로 이미 정치, 외교, 의미를 국제적으로 국내적으로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거기에 문학을 가져가면 문학은 바로 사상으로나 문화로서 정치나 외교와 직접적인 관계를 맺게 되는 것이다. 프랑스에서 문학의 그러한 사정을 가장 잘 말해주고 있는 것이 이 책일 것이다.<본문 중에서>
* 토사카 준(戶坂潤)(1900~1945)
철학자, 문학 평론가, 마르크스주의자며 사회주의자
도쿄 출신
교토대학 철학과 졸업
신칸트학파의 관념론 철학 연구, 이후 마르크스주의 철학으로 전향 유물론 연구회 창립. 치안유지법으로 검거되어 형무소에서 옥사
저서 『科学的方法論』 , 『イデオロギー概論』, 『日本イデオロギー論』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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