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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과 풍속

-저본: 『戸坂潤全集』(제4권) 勁草書房(1966) 일본 사회와 문화에 관한 다양한 문제를 유물론적 입장에서 분석과 비판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의 민족성과 국가주의, 종교와 도덕, 예술과 문학 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의복에 대한 고찰을 시작으로 영화, 문학, 교육, 종교 등 쇼와 10년 전후의 풍속을 이야기한다. ‘수험경쟁’, ‘신흥종교’ 등 현대의 사건 이야기가 흥미롭다. 인간의 사상과 행동은 사회와 역사의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는 생각을 전개하고 있다. 도사카는 풍속이란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사상의 제약이라고 했으며, 일본의 사상과 문화는 동양과 서양의 영향을 받으면서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고 주장한다. 제1부는 ‘풍속’으로 이 고찰에 따라 특히 현 일본의 교육 관련 현상과 종교..
-저본: 『戸坂潤全集』(제4권) 勁草書房(1966)
일본 사회와 문화에 관한 다양한 문제를 유물론적 입장에서 분석과 비판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의 민족성과 국가주의, 종교와 도덕, 예술과 문학 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의복에 대한 고찰을 시작으로 영화, 문학, 교육, 종교 등 쇼와 10년 전후의 풍속을 이야기한다. ‘수험경쟁’, ‘신흥종교’ 등 현대의 사건 이야기가 흥미롭다. 인간의 사상과 행동은 사회와 역사의 상황에 따라 변화한다는 생각을 전개하고 있다. 도사카는 풍속이란 사상의 표현인 동시에 사상의 제약이라고 했으며, 일본의 사상과 문화는 동양과 서양의 영향을 받으면서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었다고 주장한다. 제1부는 ‘풍속’으로 이 고찰에 따라 특히 현 일본의 교육 관련 현상과 종교 관련 현상을 고찰했다. 제2부는 ‘교육 풍속’, 제3부는 ‘종교 풍속’을 다루었다. <‘서(序)’ 중에서>
*토사카 준(戶坂潤)(1900~1945)
철학자, 문학 평론가, 마르크스주의자며 사회주의자
도쿄 출신
교토대학 철학과 졸업
신칸트학파의 관념론 철학 연구, 이후 마르크스주의 철학으로 전향 유물론 연구회 창립. 치안유지법으로 검거되어 형무소에서 옥사
저서 『科学的方法論』 , 『イデオロギー概論』, 『日本イデオロギー論』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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