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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이데올로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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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 MB
사회과학
토사카 준(戸坂潤)
온이퍼브
모두
*저본: 『日本イデオロギー論』(1936) 白揚社 이 책에서 나는 현대 일본의 일본주의와 자유주의를 다양한 시각에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유물론의 관점에서 검토하고자 한다. 이 논술에 『일본 이데올로기론(日本イデオロギー論)』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마르크스가 스스로 진리라고 주장하거나 사회의 어려움을 해결한다고 자칭하는 독일의 여러 사상을 비판할 때 이를 『독일 이데올로기』라고 불렀던 것에 착안한 것이다.<‘서’에서> 이 책에서 저자는 일본의 이데올로기가 일본의 역사와 문화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일본 이데올로기’는 일본의 특수성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일본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이데올로기에 대한 시각을 제시하고 일본 역사와 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를 이해하는데 새로운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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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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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본 이데올로기론
판권
차례
표제
서(序)
증보판 서문
증보판 중판 서문
서론(현대 일본의 사상적 문제)
제1편 일본주의 비판과 그 원칙
제1장 ‘문헌학(文獻學)’적 철학의 비판
제2장 상식(常識)의 분석(두 가지 사회 상식의 모순된 대립을 해결하기 위해)
제3장 계몽론(현대에 있어서 계몽의 의의와 필요성에 대하여)
제4장 문화의 과학적 비판(특히 국수주의 비판을 위한 계획)
제5장 일본 이데올로기(일본 정신주의・일본 농본주의・일본 아시아주의)
제6장 일본 윤리학 및 인간학(와츠지 테츠로和辻哲郎 윤리학의 사회적 의미 분석하기)
제7장 복고(復古)현상의 분석(가족주의에 관해 이야기하자면)
제8장 문화 통제의 본질(현대 일본의 문화 통제의 여러 가지 측면 분석)
제9장 일본주의 형편(파시즘에서 황도주의皇道主義까지)
제2편 자유주의 비판과 그 원칙
제1장 위장(僞裝)된 근대 관념론(‘해석철학’을 비판하기 위한 원리에 대하여)
제2장 ‘무(無)의 논리’는 논리인가?(니시다 키타로西田幾多郎 철학의 방법에 대하여)
제3장 전체(全體)의 마술(타카하시 사토미高橋里美 교수의 철학법)
제4장 반동기의 문학과 철학(문학주의의 착각에 대하여)
제5장 문학적 자유주의 특질(자유주의자의 진보성과 반동성)
제6장 인텔리 의식과 인텔리 계급설(소위 ‘지식계급론’에 관하여)
제7장 인텔리겐치아론에 대한 의문(현대의 인텔리겐치아론은 문제 제기 방식을 잘못하고 있지는 않은가?)
제8장 인텔리겐치아론과 기술론(기술론의 재검토를 제안한다)
제9장 자유주의 철학과 유물론(자유주의 철학의 두 가지 모범에 대하여)
• 결론
제1장 현대 일본의 사상계와 사상가(사상의 자격에 있어 유물론의 우월성에 대하여)
• 보충
제1장 현 상황에서의 진보와 반동과의 의미
제2장 대중의 재(再)고찰
제3장 자유주의, 파시즘, 사회주의
마침
*저본: 『日本イデオロギー論』(1936) 白揚社
이 책에서 나는 현대 일본의 일본주의와 자유주의를 다양한 시각에서,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유물론의 관점에서 검토하고자 한다. 이 논술에 『일본 이데올로기론(日本イデオロギー論)』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마르크스가 스스로 진리라고 주장하거나 사회의 어려움을 해결한다고 자칭하는 독일의 여러 사상을 비판할 때 이를 『독일 이데올로기』라고 불렀던 것에 착안한 것이다.<‘서’에서>
이 책에서 저자는 일본의 이데올로기가 일본의 역사와 문화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일본 이데올로기’는 일본의 특수성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일본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라고 주장한다. 이데올로기에 대한 시각을 제시하고 일본 역사와 문화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를 이해하는데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였다. 그의 작품은 일본의 사회, 정치, 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이 책은 일본의 독특한 사회, 문화 및 정치적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 일본의 이념과 사상에 대한 개념적인 접근을 제시하였다. 작가는 일본의 근대화 과정과 그에 따른 이념의 발전, 일본 사회의 특성, 일본의 권력 구조 등을 탐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일본의 이념적인 특징과 사회 구조에 대한 분석을 또한 제시한다. 이 책은 일본의 고유한 이념과 사상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작품입니다.
*토사카 준(戶坂潤)(1900~1945)
철학자, 문학 평론가, 마르크스주의자며 사회주의자
도쿄 출신
교토대학 철학과 졸업
신칸트학파의 관념론 철학 연구, 이후 마르크스주의 철학으로 전향 유물론 연구회 창립. 치안유지법으로 검거되어 형무소에서 옥사
저서 『科学的方法論』 , 『イデオロギー概論』, 『日本イデオロギー論』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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