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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미신과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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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 MB
역사.문화
이노우에 엔료(井上円了)
온이퍼브
모두
* 저본 『迷信と宗教』(1916)(至誠堂書店) 우리 일본이 오늘날에도 미신이 성행하고 종교도 그 구름에 싸여 정신세계가 어두워졌다. 나는 인문(人文)이나 국가를 위하여 미신과 종교를 구분하여 해로운 미신을 배제하고 올바른 신앙 아래서 종교의 빛을 발휘할 필요를 느껴 일편단심 보국(報國)의 미덕으로 본서를 강술하기에 이르렀다. 이 책의 목적은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중등 이하의 사회, 혹은 초등학교 졸업 정도의 사람, 미신의 바다에 빠진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 고상한 학설을 첨가하지 않고 복잡한 논리를 피하여 평이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것을 주체로 삼았다. 본서는 가정교육의 교훈자료나 사회교육의 강의자료로 공급될 것을 예상하여 가능한 한 예를 들었고 사실담을 많이 인용하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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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본의 미신과 종교
판권
차례
표제
서문
제1장 미신(迷信)의 정의
제2장 서양의 미신
제3장 러시아 미신
제4장 인도의 미신
제5장 중국의 미신
제6장 조선의 미신
제7장 대만의 미신 1
제8장 대만의 미신 2(本島人)
제9장 류큐(琉球)의 미신
제10장 이도(離島)의 미신 1(伊豆七島)
제11장 이도(離島)의 미신 2(壹岐, 對馬五島)
제12장 규슈(九州)의 미신
제13장 시코쿠(四國)의 미신 1(犬神)
제14장 시코쿠의 미신 2(他種)
제15장 산양(山陽)의 미신
제16장 산음(山陰)의 미신1(人狐)
제17장 산음(山陰)의 미신 2(他種)
제18장 경기(京畿)의 미신
제19장 동해의 미신 1(도쿄 서쪽)
제20장 동해의 미신 2(도쿄 동쪽)
제21장 도쿄의 미신
제22장 동산(東山)의 미신
제23장 호쿠리쿠(北陸)의 미신
제24장 사도(佐渡)의 미신
제25장 오쿠우(奥羽)의 미신
제26장 북해(北海)의 미신
제27장 전국 공통의 미신 1(怪火)
제28장 전국 공통의 미신 2(天變)
제29장 전국 공통의 미신 3(天狗)
제30장 전국 공통의 미신 4(유령)
제31장 전국 공통의 미신 5(妖屋)
제32장 전국 공통의 미신 6(鬼門)
제33장 전국 공통의 미신 7(方位)
제34장 전국 공통의 미신 8(卜筮)
제35장 전국 공통의 미신 9(人相)
제36장 전국 공통의 미신 10(家相)
제37장 전국 공통의 미신 11(縁起)
제38장 전국 공통의 미신 12(日柄)
제39장 전국 공통의 미신 13(禁厭)
제40장 전국 공통의 미신 14(奇方)
제41장 전국 공통의 미신 15(呪願)
제42장 미신의 이익과 손해 1(無害有利)
제43장 미신의 이익과 손해 2(無害無利)
제44장 미신의 이익과 손해 3(有利有害)
제45장 미신의 이익과 손해 4(無利有害)
제46장 미신의 이해(利害) 5(利少害多)
제47장 미신의 원인 1(도리와 운명)
제48장 미신의 원인 2(경험)
제49장 미신의 원인 3(논리)
제50장 미신의 원인 4(偽怪)
제51장 미신의 원인 5(誤怪)
제52장 미신의 원인 6(學理)
제53장 미신의 원인 7(好奇)
제54장 종교의 진상 1(운명)
제55장 종교의 진상 2(절대)
제56장 종교의 진상 3(신앙)
제57장 종교의 진상 4(양심)
제58장 종교의 진상 5(종교)
제59장 종교와 미신
제60장 귀결
제61장 여론(餘論)
1절-14절
제62장 부록
1절-15절
마침
* 저본 『迷信と宗教』(1916)(至誠堂書店)
우리 일본이 오늘날에도 미신이 성행하고 종교도 그 구름에 싸여 정신세계가 어두워졌다. 나는 인문(人文)이나 국가를 위하여 미신과 종교를 구분하여 해로운 미신을 배제하고 올바른 신앙 아래서 종교의 빛을 발휘할 필요를 느껴 일편단심 보국(報國)의 미덕으로 본서를 강술하기에 이르렀다.
이 책의 목적은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중등 이하의 사회, 혹은 초등학교 졸업 정도의 사람, 미신의 바다에 빠진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 고상한 학설을 첨가하지 않고 복잡한 논리를 피하여 평이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하는 것을 주체로 삼았다.
본서는 가정교육의 교훈자료나 사회교육의 강의자료로 공급될 것을 예상하여 가능한 한 예를 들었고 사실담을 많이 인용하거나 가능한 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을 선정하였다.
그러나 그 담화는 옛사람들의 책에서 발췌하는 것보다 내가 국내외 각국의 실지를 답사하여 직접 보고 들은 것을 많이 기재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자와 종교인은 물론이고 가정의 부모님들은 어느 사회든 이 책을 읽고 가르침과 강연의 자료로 채택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서문에서>
*이노우에 엔료(井上円了)(1858~1919)
일본의 철학자, 교육자, 종교가, 일본 근대철학의 아버지
니가타현(新瀉縣) 나가오카시(長岡市) 출생
동양대학교 설립자, 도쿄대학 불문과 졸업 후 철학관을 설립. 1881년 일본 최초 민간대학 ‘철학관’ 설립 철학, 종교, 과학, 문학 등을 폭넓게 강의했다. 또한 미신과 종교를 비판하고 과학적 지식을 전파하는 활동을 했으며 일본 근대 교육에 기여함.
1889년 ‘동양학회’ 창립하고 ‘민중교육’과 ‘평화주의’를 주장했다.
서양철학을 일본에 소개하고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을 종합하는 새로운 철학체계를 구축
저서 『미신과 종교(迷信と宗敎)』, 『철학요령(哲學要領)』, 『요괴학 강의(妖怪學講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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