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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론

• 저본: 『堕落論』(1947) 銀座出版社 요컨대 천황제라는 것도 무사도(武士道)와 같은 것으로 여자의 마음은 변하기 쉽기 때문에 ‘절개가 굳은 부인(節婦)은 두 남편이 갖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이 금지 자체는 비인간적이고 인간성에 반하는 것이지만, 통찰의 진리에서 보면 인간적이다. 그러나 천황제 자체는 진리가 아니며 자연에도 맞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 발견과 통찰을 통해 가볍게 부정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피상적인 진리나 자연법칙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본문 중에서>
• 저본: 『堕落論』(1947) 銀座出版社
요컨대 천황제라는 것도 무사도(武士道)와 같은 것으로 여자의 마음은 변하기 쉽기 때문에 ‘절개가 굳은 부인(節婦)은 두 남편이 갖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이 금지 자체는 비인간적이고 인간성에 반하는 것이지만, 통찰의 진리에서 보면 인간적이다. 그러나 천황제 자체는 진리가 아니며 자연에도 맞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 발견과 통찰을 통해 가볍게 부정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피상적인 진리나 자연법칙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본문 중에서>
• 사카구치안고(坂口安吾)(1906~1955) 본명 병오(炳五)
소설가
동양대학교 인도철학과 졸업
1931년 『風博士』, 『黒谷村』으로 문단에 등단
1942년 『日本文化私觀』, 『青春論』등으로 출간
‘살아라, 하지만 끊임없이 도전하라’는 역설적인 도덕 평론 『타락론(堕落論)』(1946) 출간
소설 『백치(白癡)』(46), 『푸른 귀신의 속옷을 빨래하는 여자(青鬼の褌を洗う女)』(47) 등 발표, 전후 사회의 혼란과 퇴폐를 반영하는 독자적인 작품세계 구축
역사소설 『도경(道鏡)』(47), 추리소설 『불연속 살인사건(不連続殺人事件)』(47~48), 문명 비판적 수필 『안고항담(安吾巷談)』(50)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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