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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지 미인전

*저본: 『新編 近代美人伝(상)』(岩波文庫)(明治美人伝) 과일 모습의 얼굴이 도쿠가와 시기부터 미인의 전형이 되었음은 물론이다. 그런 점에서 명치기(明治期)는 미인의 전형을 깨뜨리고 혁명을 이루어냈다고는 할 수 없다. 그리고 과일형 얼굴은 상류 귀인의 모습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명치 미인은 전통적이며 역시 인습에 사로잡혀 있었다고도 할 수 있다. 미인형에도 각각 당연히 법칙이 있었다. 하지만 도쿠가와 300년의 시대에도 미인이 반드시 같은 형태라고는 할 수 없다. 우키요에(浮世繪)의 거장들이 남긴 그림을 보면 그 변화를 알 수 있다.<본문 중에서>
*저본: 『新編 近代美人伝(상)』(岩波文庫)(明治美人伝)
과일 모습의 얼굴이 도쿠가와 시기부터 미인의 전형이 되었음은 물론이다. 그런 점에서 명치기(明治期)는 미인의 전형을 깨뜨리고 혁명을 이루어냈다고는 할 수 없다. 그리고 과일형 얼굴은 상류 귀인의 모습이기도 하다. 그런 점에서 명치 미인은 전통적이며 역시 인습에 사로잡혀 있었다고도 할 수 있다. 미인형에도 각각 당연히 법칙이 있었다.
하지만 도쿠가와 300년의 시대에도 미인이 반드시 같은 형태라고는 할 수 없다. 우키요에(浮世繪)의 거장들이 남긴 그림을 보면 그 변화를 알 수 있다.<본문 중에서>
*하세가와 시구레(長谷川時雨)(1879~1941)
극작가, 소설가, 수필가
사사기 노부츠카(佐佐木信綱)의 사사로 단가(短歌) 수학
처녀작 《해조음(海潮音)》 현상공모에 당선 사극 《사쿠라부츠키(櫻吹雪)》 상연으로 작가로 입지를 굳혔다.
《女人藝術》(1928) 창간
《카오우마루(花王丸)》(1908) 가부키좌에서 상연되면서 여류 극작가로 입지를 다졌고, 대표작은 《사쿠라부츠키(櫻吹雪)》, 에지마이쿠시마《江島生島》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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