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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남자론

저본: 『福沢諭吉家族論集』(岩波文庫, 岩波書店)(日本男子論) • 「일본부인론」, 「품행론」, 「남녀교제론」 등의 논조를 발전시켜 가정 내에서 여성의 지위를 향상하고 해방시키는 동시에 남성의 횡포와 비행을 억제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논한 것이다. 1885년 『시사신보(時事新報)』에 「일본 부인론(日本婦人論)」이라는 제목으로, 부인의 신분은 남자와 동등해야 하며, 부부가 가정에서 남자만 홀로 쾌락을 독차지하고 홀로 위세를 부려서는 안 된다는 취지를 기록하여 며칠 동안 사설로 게재하였다.
저본: 『福沢諭吉家族論集』(岩波文庫, 岩波書店)(日本男子論)
• 「일본부인론」, 「품행론」, 「남녀교제론」 등의 논조를 발전시켜 가정 내에서 여성의 지위를 향상하고 해방시키는 동시에 남성의 횡포와 비행을 억제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논한 것이다. 1885년 『시사신보(時事新報)』에 「일본 부인론(日本婦人論)」이라는 제목으로, 부인의 신분은 남자와 동등해야 하며, 부부가 가정에서 남자만 홀로 쾌락을 독차지하고 홀로 위세를 부려서는 안 된다는 취지를 기록하여 며칠 동안 사설로 게재하였다.
•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1834~1901)
메이지 시대의 계몽사상가
게이오대학(慶應義塾) 설립자
특사 일행으로 유럽과 미국을 방문하고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여 1869년(메이지 2)~1869년(메이지 2)에 출간한 10권 『서양사정(西洋事情)』은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교육 활동과 명육사동인(明六社同人)으로 『学問のすゝめ』(1872~96)를 간행하는 등 계몽 활동에 종사했다. 민권운동에 비판적이었으며, 1882년 창간한 『시사소언(時事小言)』(『시사신보(時事新報)』의 전신) 등에서도 민관 조화를 주장했다. 말기에는 『탈아입구론(脱亜論)』(1885)에서 볼 수 있듯이 부국강병 정책을 지지했다. 『후쿠자와 유키치 전집』(21권, 1958~64)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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