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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티시즘과 인식론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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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소설
토사카 준
온이퍼브
모두
•저본: 『夢野久作全集 제3권』(ちくま文庫, 筑摩書房)(鼻の表現)(クリティシズムと認識論との関係) 오늘날 예술이 일반적으로 ‘표현’이라는 것은 상식이 되었다. 예술 작품이 인간성이나 내면적 생명, 혹은 생활이나 생명, 정신의 외부적 표출이라는 점을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많은 예술가들은 예술가의 고심이 표현에 있다고 고백한다.(앙리 마티스(Henri Matisse)(중략) 예술은 표현 이외의 것이 아니라 정확히 표현이어야 한다는 주장 자체가 실은 말로 표현하든 글로 쓰든 상관없이 오늘날의 상식 중 하나이다. 결국 상식은 필요할 때 주장을 시작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그것이 여러 상식을 지속시키는 관성(스콜라학자들이 생각한 실체의 관성)과 같은 것이다. 위와 같은 상식은 주장이 아닌 것 같지만 결국은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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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크리티시즘과 인식론의 관계
판권
차례
표제
제1장 비평주의(criticism)의 인식론적 의의
제2장 비평주의 다층적 의미와 철학적 의미
제3장 비평주의 일상성과 철학적 성격
제4장 문화적 전달로서 번역과 그 비평적 성격에 대한 고찰
제5장 비평주의와 인식론의 관계
마침
•저본: 『夢野久作全集 제3권』(ちくま文庫, 筑摩書房)(鼻の表現)(クリティシズムと認識論との関係)
오늘날 예술이 일반적으로 ‘표현’이라는 것은 상식이 되었다. 예술 작품이 인간성이나 내면적 생명, 혹은 생활이나 생명, 정신의 외부적 표출이라는 점을 누구도 의심하지 않는다. 많은 예술가들은 예술가의 고심이 표현에 있다고 고백한다.(앙리 마티스(Henri Matisse)(중략) 예술은 표현 이외의 것이 아니라 정확히 표현이어야 한다는 주장 자체가 실은 말로 표현하든 글로 쓰든 상관없이 오늘날의 상식 중 하나이다. 결국 상식은 필요할 때 주장을 시작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그것이 여러 상식을 지속시키는 관성(스콜라학자들이 생각한 실체의 관성)과 같은 것이다. 위와 같은 상식은 주장이 아닌 것 같지만 결국은 주장이다.<본분 중에서>
*토사카 준(戶坂潤)(1900~1945)
철학자, 문학 평론가, 마르크스주의자며 사회주의자
도쿄 출신
교토대학 철학과 졸업
신칸트학파의 관념론 철학 연구, 이후 마르크스주의 철학으로 전향 유물론 연구회 창립. 치안유지법으로 검거되어 형무소에서 옥사
저서 『科學的方法論』 , 『イデオロギー概論』, 『日本イデオロギー論』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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