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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종교사(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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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일반
아오야기 츠나타로
온이퍼브
모두
*저본: 朝鮮宗敎史(青柳綱太郎)(朝鮮研究會, 1911)(유교) 작은 반도에도 상하 3천 년의 역사가 있으며 그 문화가 매우 오래되었다. 만약 이 반도의 1천만 살아있는 영혼이 강대국으로부터 수입된 유교(儒敎)와 불교(佛敎) 본래 가르침의 요지를 충분히 음미하여 형식의 말단에 치우치지 않고 인륜의 바른길을 걸어왔다면, 아마도 그 문명은 동반구(東半球)에 광채를 발할 수 있는 일종의 선천적 사명을 지녔을 것이다. 조선에서 유교와 불교는 오랜 세월 동안 유일한 교육이자 신앙의 체계로 자리 잡았다. 고려 말인 14세기 초에는 정주학(程朱學)(朱子學)이 일어나 온 나라가 주자학(朱子學)을 종지로 삼게 되었다. 이후 조선시대에는 유교를 더욱 장려하여 성균관과 동서(東西)남중(南中)의 사학(四學)을 두고, 전국 각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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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조선종교사 유교
판권
차례
표제
삽화
서(序)
서2(序)
권두예언(卷頭例言)
제1장 유교 개론
제2장 유교의 전래
제3장 삼국시대의 유교
제4장 고려시대의 유교
제5장 조선시대의 유교
제5장 우리 종교인에게 고한다
제6장 조선 포교의 후원
*저본: 朝鮮宗敎史(青柳綱太郎)(朝鮮研究會, 1911)(유교)
작은 반도에도 상하 3천 년의 역사가 있으며 그 문화가 매우 오래되었다. 만약 이 반도의 1천만 살아있는 영혼이 강대국으로부터 수입된 유교(儒敎)와 불교(佛敎) 본래 가르침의 요지를 충분히 음미하여 형식의 말단에 치우치지 않고 인륜의 바른길을 걸어왔다면, 아마도 그 문명은 동반구(東半球)에 광채를 발할 수 있는 일종의 선천적 사명을 지녔을 것이다. 조선에서 유교와 불교는 오랜 세월 동안 유일한 교육이자 신앙의 체계로 자리 잡았다. 고려 말인 14세기 초에는 정주학(程朱學)(朱子學)이 일어나 온 나라가 주자학(朱子學)을 종지로 삼게 되었다. 이후 조선시대에는 유교를 더욱 장려하여 성균관과 동서(東西)남중(南中)의 사학(四學)을 두고, 전국 각지에 향교(鄕校)를 설치하였다. 그러고 각 면과 동네에도 수많은 서당(書堂)이 세워졌다. 서당은 초학자(初學者)들이 유교 경전을 배우는 문호(門戶)였으며, 서당에서 향교로, 다시 성균관으로 진학하여 고등 교육을 받는 것이 순서였다. 따라서 사대부(士大夫)들은 일 년 내내 한문을 외우고 문장에 빠져 지냈으며, 학업을 마치면 경전을 강론하여 옛 성현들의 유업을 계승한다고 여겼다.
*아오야기 츠나타로(青柳綱太郎)(1877~1932) 남명(南冥)
도쿄전문학교(現 와세다대학) 졸업
1905년 조선 재무고문부 재무관을 거쳐 궁내부에서 「조선왕조실록」 편찬 종사
조선연구회 주재, 1924년 주간 「경성신문」 발행
저서 『조선소요사론』, 『조선통치론』, 『조선문화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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