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워드 리어(Edward Lear)의 『A Book of Nonsense(1846)』는 가장 유명한 난센스 시집의 초판이다. 이 책의 저본은 187(?)년 것을 참조했으며, 모두 105개의 테마의 리머릭이 포함되어 있다. 저자는 새와 동물 초상화를 전문으로 하는 예술가로 가장 잘 알려져 있었다. 예술가로 일하던 중 그는 함께 머물고 있던 가족의 아이들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이 리머릭(limerick)을 쓰기 시작했다. 그는 말도 안 되는 것에 대한 저자의 애정을 반영한다. 이 시는 명확한 의미는 없지만 기발하고 재미있다. 각 리머릭에 대한 그의 스케치는 즉흥적으로 느껴지지만 개성 또한 풍부하다. 그의 작품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랑받고 있으며, 그 유머와 기발함은 많은 독자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다.
*참조-리머릭(limerick): 5행으로 구성된 유머러스하고 경쾌한 시 형식으로 익살스럽거나 기발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종종 엉뚱한 상황이나 인물에 관한 이야기가 포함한다.
*에드워드 리어(Edward Lear)(1812~1888)
영국의 예술가, 삽화가, 음악가, 작가, 시인으로 유명하다.
그는 조류와 동물 삽화가, 풍경화가로 활동하였으며, 난센스 시와 산문으로 유명하며, 특히 리머릭(limerick) 형식을 대중화했다. 그의 작품은 유머와 상상력이 풍부하다. 그림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빅토리아 시대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는 작품을 많이 남겼다. 『Nonsense Botany(1877)』, 『The Owl and the Pussy-Cat(1871)』 등이 있다.
<목차>
•헌사(Dedication)
•머리말
•친애하는 F님께
본문(삽화와 에피소드: 1~105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