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0 0 0 0 0 4일전 0

마법과 종교의 기원

마법과 종교의 기원(Magic and Religion)(1901) 스코틀랜드의 문학가이자 비교신화학자인 랭은 종교와 마법, 신화의 기원을 둘러싼 다양한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랭은 초기 종교의 형태가 비교적 고상했으며, 사회 진화 과정에서 점차 격하되었다는 자신의 가설을 강화하려고 한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인류학의 관점에서 종교 기원에 대한 최신 가설들을 비판하였다. 19세기 말 인류학계를 주도하던 J. G. 프레이저(J. G. Frazer)와 E. B. 타일러(E. B. Tylor) 등의 진화론적 종교관에 반기를 들며, 랭은 ‘원시 종교는 미개하거나 미신적인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덕적이고 고차원적인 신개념에서 출발했을 가능성’을 주장한다. 아메리카 원주민, 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 등..
마법과 종교의 기원(Magic and Religion)(1901)
스코틀랜드의 문학가이자 비교신화학자인 랭은 종교와 마법, 신화의 기원을 둘러싼 다양한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랭은 초기 종교의 형태가 비교적 고상했으며, 사회 진화 과정에서 점차 격하되었다는 자신의 가설을 강화하려고 한다. 그는 이 책을 통해 인류학의 관점에서 종교 기원에 대한 최신 가설들을 비판하였다. 19세기 말 인류학계를 주도하던 J. G. 프레이저(J. G. Frazer)와 E. B. 타일러(E. B. Tylor) 등의 진화론적 종교관에 반기를 들며, 랭은 ‘원시 종교는 미개하거나 미신적인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덕적이고 고차원적인 신개념에서 출발했을 가능성’을 주장한다. 아메리카 원주민, 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 등의 종교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며, 이들 문화에 존재하는 기도 받지 않는 창조신, 천상의 최고신 개념이 서구 종교의 잔재가 아닌 자생적인 사유의 결과임을 논증한다. 각 장에서는 마법과 종교의 경계, 금기의 기원, 제물과 죄지은 사람을 구원하는 개념인 속죄의 개념, 고대 축제의 의미, 그리고 초기 기독교 신화의 구조까지 치밀하게 다룬다. 랭은 풍부한 민속자료와 고전문헌을 바탕으로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환상적 가설들에 일침을 가하며, 종교의 기원을 단선적 진화 도식으로 설명하려는 시도에 회의적 시선을 던진다.
*앤드루 랭(Andrew Lang)(1844~1912)
스코틀랜드 출생
시인, 소설가, 문학 평론가, 인류학자로 다방면에서 활동한 스코틀랜드의 문학가로, 시, 소설, 문학 비평, 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에 기여했다. 특히 민속 및 동화 수집가로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앤드루 랭의 동화집 시리즈를 통해 세계 각국의 동화를 영어로 소개하였다.
저서 『Ballads and Lyrics of Old France』, 『Custom and Myth』, 동화집 『Blue Fairy Book』(전12권 시리즈) 등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